수시 입학에서 여전히 논술이 증시되는 상황에서, 그 동안 본교는 '논술·토론의 명문'으로 언론의 큰 주목을 받은 만큼 내실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을 지도해 왔다. 정규교과시간 중에 '시사토론수업', '다양한 형태의 발표수업', '독해 토론 글쓰기 및 주제발표 수업'을 운영하고, '철학'을 전공한 교사가 2, 3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한 시간 이상씩 발표 및 논술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, 여러 교사들이 논술 지도팀을 만들어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야간 및 주말에 팀 티칭을 하고 있다. 그리고 '토론논술대회, 논술경시대회, 논술토론캠프, 밤샘독서회'등 논술·토론실력을 발휘할 장(場)을 다양하게 마련하여, 학생들이 한 차원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. 우리 학교의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, 가깝게는 수시입학에서 훌륭한 성과를 내고, 멀게는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펼칠 수 있도록 하여 이후의 삶에서 당당한 주인공으로 설 수 있게 하고 있다.
1. 개 요
독서 활동 | 폭넓은 독서, 풍부한 시사 교양, 1,2학년 독서활동 |
---|---|
사고 확장 | 토론, 브리핑, 간단한 글쓰기, 창의적 사고, 1,2학년 사회 수업, 3학년 철학 수업 |
글쓰기 훈련 | 논지 파악, 체계적 문장쓰기, 1, 2학년 국어, 3학년 논술수업 |
2. 3학년 논술반 운영 계획
단계 | 월 | 차시 | 일 | 화A반 | 화B반 | 일 | 목A반 | 목B반 | 일 | 토A반 | 토B반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단계 (논술일반) |
3월 | 1 | 13 | 홍삼1 | 김형1 | 15 | 김형1 | 홍삼1 | 17 | 김형1 | 홍삼1 |
2 | 20 | 홍삼2 | 김형2 | 22 | 김형2 | 홍삼2 | 24 | 김형2 | 홍삼2 | ||
3 | 27 | 홍삼3 | 김형3 | 29 | 김형3 | 홍삼3 | 31 | 김형3 | 홍삼3 | ||
4월 | 4 | 3 | 김형1 | 홍삼1 | 5 | 홍삼1 | 김형1 | 7 | 홍삼1 | 김형1 | |
5 | 10(모) | 김형2 | 홍삼2 | 12 | 홍삼2 | 김형2 | 14 | 홍삼2 | 김형2 | ||
6 | 17 | 김형3 | 홍삼3 | 19 | 홍삼3 | 김형3 | 21 | 홍삼3 | 김형3 | ||
2단계 (실전집중) |
5월 | 7 | 24 | 조신1 | 김형1 | 26 | 김형4 | 홍삼4 | 28 | 김형4 | 조신1 |
8 | 1 | 조신2 | 김형2 | 3 | 김형5 | 홍삼5 | 5 | × | × | ||
8 | 8 | × | × | 10 | × | × | 12 | 김형5 | 조신2 | ||
9 | 15 | 조신3 | 김형3 | 17 | 김형6 | 홍삼6 | 19 | 김형6 | 조신3 | ||
10 | 22 | 김형4 | 홍삼1 | 24 | 조신1 | 김형4 | 26 | 홍삼4 | 김형4 | ||
11 | 39 | 김형5 | 홍삼2 | 31 | 조신2 | 김형5 | 6/2 | 홍삼5 | 김형5 | ||
6월 | 12 | 10 | 김형6 | 홍삼3 | 7(모) | 조신3 | 김형6 | 9 | 홍삼6 | 김형6 | |
13 | 12 | 홍삼4 | 김형7 | 14 | 김형7 | 조신1 | 16 | 김형7 | 홍삼4 | ||
14 | 19 | 홍삼5 | 김형8 | 21 | 김형8 | 조신2 | 23 | 김형8 | 홍삼5 | ||
15 | 20 | 홍삼6 | 조신1 | 28 | 홍삼1 | 조신3 | 30 | 조신1 | 홍삼6 | ||
7월 | 16 | 3 | 김형7 | 조신2 | 5 | 홍삼2 | 김형7 | 7 | 조신2 | 김형7 | |
17 | 10 | 김형8 | 조신3 | 12 | × | × | 14 | × | × | ||
17 | 17 | × | × | 19 | 홍삼3 | 김형8 | 21 | 조신3 | 김형8 | ||
3단계 (대학별대비) |
여름방학~수시시험일(10차시), 희망대학별 재편성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