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바로가기

어제로부터 깨닫는 오늘, 오늘로부터 배우는 내일

교육정보

  • 교육과정
  • 학사일정
  • 월중행사표
  • 특성화교육
  • 독서지원시스템
  • 자료실
    • 일반자료실
    • 서식자료실
  • 민원 및 방문 예약
    • 학교 방문 예약
    • 학교 민원 창구
  • 제규정모음

민주시민을 키우는 토론수업

우리 학교는 1학년 사회 교과 시간을 활영하여 전 학생 토론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. 학생들은 토론에 관한 교사의 특별 지도를 이수한 후 매주 1회씩 자율적으로 선택한 시사 주제를 두고 진지한 토론을 펼치는데,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논리력과 시사에 대한 이해도, 상호 이해도를 발전시킬 수 있다. 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주체적으로 삶의 문제에 대한 견해를 갖고 이를 논리적으로 서술할 줄 아는 진정한 민주시민의 역량을 갖추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. 뉴스 제작을 준비하고 실제로 관객 앞에서 상영하는 일은 IT를 활용한 다양한 발표 기법을 학습하게 하고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방법의 중요성과 그 방법 자체를 깨닫게 한다는 의미를 지닌다. 이렇게 지속적으로 학습된 토론 및 발표 수업의 결과는 여러 개의 국회의장상을 비롯해 기존의 북일여고 학생들이 거둔 각종 토론 및 논술대회에서의 성과에서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.

1. 1학년 전학생 토론 수업

- 토론진행
토론진행
  과정 시간 활동 담당
1 도입 3분 주제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. 사회자
2 기조 발제 6분 각 3분 이내로 주제에 대한 입장 발표 발제자
3 1차 의견 조사 1분 토론 전에 주제에 대한 의견을 조사 사회자
4 토론 25분 토론을 하면서 쟁점을 형성하고 상호 공박 청중, 교사
5 2차 의견 조사 1분 토론한 후에 주제에 대한 2차 의견 조사 사회자
6 정리 및 결론 1분 토론 내용 종합 정리 및 결론 사회자
7 교사 평가 10분 쟁점 정리, 토론 평가 교사
- 토론평가
토론진행
사회자 도입: 배경 설명 및 개념 정의
맺음말: 토론 내용에 대한 정리 및 대안 제시, 토론 평가
토론 진행 능력: 발언 요약 능력, 중계 능력, 논점 제시, 적절한 목소리(tone)구사
전체 판을 읽는 능력과 주도권: 전체 분위기를 파악하고 주도권 잡기
발제자 발제문 작성: 소논문 형식(완성된 문장으로 정리할 것)
기조 발언: 설득력, 목소리(tone)
토론: 주도권 행사, 자료 제시
보고서 보고서 형식에 맞게 작성 (토론게시판 유의사항 필독)
토론(논쟁) 요약 능력
블로거 취재 기사 작성: 사진을 7~12컷 정도 올리고 사진에 대해 설명을 하는 형식으로 토론의 흐름 정리
평가 포인트: 토론조 및 관객의 분위기 파악, 토론의 주요 논점 캐치, 사진 feel

2. 선택형 토론 심화 수업

선택형 토론 심화 수업
차시 1타임 (16:10~16:55) 2타임 (17:00~17:40)
1 교사소개, 인터뷰식 자기 소개 활동 계획
2 debate 1(2+1) 사회과학 주요 논점 1
3 debate 2(2+1) 사회과학 주요 논점 2
4 반박 훈련 CEDA 이해
5 ceda battle 1(2+2) ceda battle 2(2+2)
6 ceda battle 3(2‘+2’) ceda 평가
7 초청인터뷰 토론 부산토론대회 안내
8 소논문쓰기 1 소논문쓰기 실제
9 원탁토론 브레인스토밍
10 입학사정관 면접의 이해 자기 소개(1+@)
11 그룹토론 1 (2+2) 그룹토론 2 (2+2)
12 심층면접(2+@) 학기 정리
3. 밤샘토론캠프
일시 하계 방학 혹은 동계 방학 중 1박 2일
장소 예향원, 도서관
대상 토론 문화에 관심있는 1, 2학년 학생 20명 내외
세부일정
세부일정
시간 일정 비고
14:00~14:30 개회 및 인터뷰식 자기 소개 진행 : 유환성 / 도서관
14:30~16:00 인터뷰 토론 1 : 토론과 논술, 그리고 대입 졸업생 선배
16:00~17:30 말하기 훈련 진행 : 유환성
17:30~18:30 저녁 식사 및 휴식  
18;30~20:00 인터뷰 토론 2 : 나에게 토론이란? 졸업생(토론 특기자)
20:00~21:00 반론 훈련 진행 : 유환성
21:00~21:30 간식  
21:30~22:00 주제 토론 준비  
22:00~23:30 주제 토론(3개조 편성) 유환성, 졸업생 진행
23:30~24:00 토론 평가  
24:00~02:00 심층 면접 실전 및 말하기 클리닉 진행 : 면접경험졸업생 스탭
02:00~06:50 자유 시간 및 취침  
06:50~07:30 아침 식사 및 폐회  

4. 각종 토론대회 참가

각종 토론대회 참가
  시기 입상 경력
부산토론대회 예선 : 6월 중순, 본선 : 7월 하순 국회의장상, 최우수상 외 다수
광주토론대회 예선 : 8월 초순, 본선 : 9월 하순 국회의장상 외 다수
각종 debate 경희대, 숙명여대, 국회 사무처, 자유총연맹, 기타 대상, 최우수상 외 다수
5. 뉴스 스튜디오
수업 목적
① 현실 이해와 음미
② 브리핑과 프리젠테이션
③ UCC 동영상 제작 능력
수업 형식
수업 형식
순서 담당 내용 시간 제작팁
오프닝 앵커 시그널 - 오늘의 주요뉴스
오프닝 멘트
3분 이내 1. 시그널-로고영상, 음악
2. 주요뉴스 - 영상과 자막삽입
보도국 시사 기자1 국내외 주요 뉴스 1건 브리핑 각 5분 이내
(10분)
1. 뉴스동영상캡쳐(다바다)
2. 뉴스 링크
3. 사진과 Text
시사 기자2
지금 우리는 교내 기자1 학급, 학교 등 북일 생활 뉴스
동영상으로 표현
카페에 탑재
각 5분 이내
(10분)
1. 각자 촬영후 편집
2. 유의 : 코덱, 영상 저장 형식
3. USB 이용
교내 기자2
이슈 토론 토론 기자 주간 쟁점에 대한 찬반 토론 15분 이내 간단한 소개(3분 내외)후
토론 및 최종 정리
클로징 앵커 클로징 멘트
엔딩 크레딧
2분 이내
총연출 PD 각 뉴스 받아 PPT 편집  
최종 정리 블로거 뉴스 내용 및 분위기를 기사화 뉴스후
일요일까지
벼리네 교실 카페 탑재

목록

  • QuickMenu
  • 학생학부모
  • 입학지원센터
  • 교수학습센터
  • 홍보동영상
  • 창의체험활동
  • TOP